가구이야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은가 조회 76회 작성일 2020-10-27 12:14:43 댓글 0

본문

핀 율 탄생 100주년전, 북유럽 가구 이야기 - 대림미술관

대림미술관이 오는 4월 26일부터 9월 23일까지 '핀 율 탄생 100주년 전, 북유럽 가구 이야기 를 선보입니다.

세계적인 의자 컬렉터인 일본의 오다 노리츠구(Oda Noritsugu, 1946~)의 컬렉션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최근 몇 년 동안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는 '스칸디나비아 모던' 디자인의 거장, 핀 율(Finn Juhl, 1912~1989)의 디자인을 집중 조명합니다.

특히, 국내 전시로는 최초로 전시 기간 동안 매달 새로운 컨셉의 공간을 선보이는 독특한 전시 구성이 주목할 만합니다.

--------------------------------------------------------------------

북유럽 디자인 붐의 주인공 '데니시 모던(Danish Modern)'의 창시자, 핀 율

몇 년 전부터 트렌드 세터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북유럽 스타일은 최근에는 확실한 트렌드로 자리 잡아, 소위'핫 스팟'이라 불리는 신사동 가로수길, 홍대 앞 등에서는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자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림미술관의 핀 율 탄생 100주년전, 북유럽 가구 이야기 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전시로는 최초로 소개되는 핀 율은 이러한 북유럽 가구 스타일을 확립하고 전파시킨 장본인입니다. 1950년대에 가구 전시회 밀라노 트리엔날레에서 5개의 상을 수상하며 국제적 명성을 얻은 그는 미국에 '데니시 모던(Danish Modern)'을 소개한 인물로, UN 미국본부 회의장 건물의 인테리어를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가구 디자인을 독학으로 시작한 핀 율은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유명해진 동시대 디자이너들과 달리 자신이 사용할 가구를 직접 디자인함으로써 혁신적인 가구 디자인을 선보인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초창기 공방의 가구 제작자들조차 이상하고 복잡하다고 여겼던 그의 가구 디자인은 오늘날 조형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이는 동시에 실용성 측면에서도 완벽에 가까운 예술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핀 율이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세계 가구 디자인 역사 전반에 끼친 영향은 지대합니다. 특히,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과 뛰어난 기능성으로 유명한 스웨덴 가구 브랜드 IKEA의 제품들에서는 핀 율의 1940~60년대 빈티지 디자인을 모던하게 재해석한 부분을 엿볼 수 있습니다.

가치 높은 의자에 직접 앉아보고 촬영할 수 있는 체험공간 마련

핀 율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핀 율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가져다 준 다수의 의자 외에도 책상, 캐비닛을 포함한 가구 및 그릇, 조명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이 중 '근대 의자의 어머니'라는 칭호와 함께 현대 의자 디자인 역사의 걸작으로 평가 받는 No. 45 의자와 덴마크 국왕 프레데릭 9세가 앉았던 의자로 유명한 '치프테인(Chieftain)'은 핀 율의 대표작입니다.

78개만 제작된 이 의자는 덴마크의 전세계 대사관에 공급될 정도로 역사적 의미가 깊습니다. 이렇듯 덴마크의 왕실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받은 핀 율의 이번 전시를 축하하기 위해 덴마크 왕세자 부부가 5월 11일에 직접 대림미술관을 방문했습니다.

또한 핀 율의 자택을 볼 수 있는 동영상과 설계도면, 핀 율의 작업실 등 그의 디자인 미학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선보일 예정이며, 동시대에 활약한 디자이너들의 가구와 제품들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관람객들이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정수를 폭넓게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 각국 미술관에 소장될 정도로 가치가 높은 핀 율의 의자를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직접 앉고 만지고 사진 찍을 수 있는 특별한 체험공간을 마련합니다. 체험공간에 설치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특별한 이미지로 변환되어 관객이 대림미술관 핀 율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매달 만나는 새로운 전시공간, 새로운 이야기

한편, 이번 북유럽 가구 이야기 전시는 국내 최초로 전시공간의 일부를 매달 다른 주제로 구성해 관람객들로 하여금 가구가 단순한 소비 아이템이 아닌 일상의 공간을 채워 주는 예술품이라는 점을 좀 더 쉽고 친근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시가 이뤄지는 4월부터 9월까지 미술관 2층에 마련된 '북유럽 리빙룸'에서는 전시 기간 동안 매달 다른 컨셉으로'핀 율'의 북유럽 공간을 생생하게 구현합니다.
너무미안하다 : 진짜 너무너무 멋찐 의자네요
Katia Furniture : nice chair.Are you interested in wood cabinet?http://www.katiaclassic.com/cabinet/

국회의원회관 317호, 손혜원의 가구 이야기


bij0813 bij0813 : 재수 없는 쓰레기
Hansoul & Soul Busan Seoul : 목포에, 전원주택 단지 같이 조합으로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하고 싶어요. 옆에 걷다가 만나뵈면 얼마나 반가울까요. 힘내세요
이연 : 가구 너무 멋지당, 갖고 싶당!!
haey lee : 저도 제품디자이너로서 물건 하나하나의 디자인이 좋은 제품을 사게 되네요. 눈이 얼마나 즐거운지 너무나 공감이 많이 가는 내용이였고 제가 가지고 있는 제품과 많이 중복이 되네요. 앞으로 소개해주실 제품들이 기대됩니다.
머그레 : 너무 한가하시다.
自畵自讚,
(나도몰게 어투가 나몰라즘병으로
기울면 넘치는뎅)
時宜適切하지않다.
haey lee : 뒤에 보이는 책장이 너무 궁금했었는데 역시 디자인제품이네요. 안목이 너무 좋으세요.
권영세 : 안녕하세요?사용하시는 가구 하나 하나가 참 멋드러지네요..저는 의원님 뒤에 보이는 책장이 너무 예쁘게 보입니다.나무 색상이랑, 책이 잘 어울리네요..보통 책을 세워서 보관하는데, 이 책장은 책을 눕혀 보관하는게 더 멋있네요.앞으로도 저희 눈 높이를 많이 높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안아네스 : 재밌어요 손의원님^^
ys. k : 건강하시고 나라 위해 끝까지 함께 해주세요.훌륭하신 손혜원의원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열민당 최고의 선택입니다.
이미경 : 재밌네요.. 가구이야기.. 그냥 듣게 되네...

[투머치 LIVE] 원목가구 사기전에 이것만은 알고 사자 !! 원목이야기

백홈스튜디오 이실장입니다.

리빙크리에이터 이실장 - 원목가구 이야기,, 원목에 대하여


모든 구독자 여러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구독 \u0026 알림 \u0026 좋아요~ 부탁해요~


백홈스튜디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100homestudio

백홈 홈페이지
http://www.100home.co.kr

백홈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100home

백홈 블로그
https://blog.naver.com/100_home

... 

#가구이야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0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app.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